안녕하세요!

PC 유지보수 용으로 GRUB를 활용한 부팅 툴들.. 많이들 사용 하시죠??

보통은 USB를 활용해 WIN PE를 심으시거나 또는 윈도우 설치용으로 (클린, 만고 등등) 많이들 쓰실겁니다.

저는 좀 특이한 AS 직종이라..

같은 모델들이 수년간 고객에게 납품 되기도 하고, 기존에 소유하고 계시던 PC를 활용(?) 하기도 하고..

그래서 수년간 납품되는 고정된 모델들인 경우 모델별로 고스트 이미지를 떠서 가지고 다니다가 복구도 해줘야 하고

윈도우 클린설치, 만고 설치, 유사시 각종 문제들을 처리해야 하기에 USB를 몇개씩 들고 다니기 버겁습니다.

 

그래서 한 500GB쯤 되는 외장하드를 활용하는데요, 파티션을 4개 정도 나누어서

part 1 = GRUB 부팅파일 / XP PE /  7 PE

part 2 = 윈도우 XP / 윈도우 7 클린 설치(인스톨) 파일

part 3 = 추후 XP, 7 처럼 한 파티션에 설치파일 통합이 어려울 다른 OS 설치를 대비해 비워둠 (윈도우 10에 대한 대비?)

part 4 = 각종 고스트 백업파일 및 개인자료

이렇게 보관해서 다닙니다. 어딜가나 든든하네요 ^^

 

우선 GRUB란 리눅스에 사용되는 가장 간편하고도 강력한 부트로더 인데요.

DOS 기반으로 작동 되기에 리눅스는 물론, 윈도우에서도 안정적인 호환을 자랑합니다.

GRUB와 WIN PE만 잘 조합하면 일반 AS에서는 거의 무적을 자랑할 수 있겠네요..

WIN PE가 부담스러우신 분은 AUTOEXEC.BAT 를 활용하실 수 도 있구요!

부트로더라 함은 디스크에 설치된 운영체제 부팅 이전에 디스크의 맨 앞단에 위치한 부팅 정보와 명령을 담은

작은 공간, 부트레코드에 명령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 정도로 이해해 주셔도 될 것 같습니다.

 

GRUB를 저처럼 외장하드에 설치하지 않고 개인 PC에 달려있는 HDD에 설치한다면,

윈도우 진입이 안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다 해도 윈도우 부팅 이전에

스페이스바 또는 지정한 사용자 키를 입력해 직접 만들어주신 개인 메뉴로 진입 -

고스트 등의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미리 백업해둔 이미지로 되돌리 실 수 있겠습니다.

설치한 GRUB는 윈도우 실행단계 훨씬 이전에 실행 되기 때문에 가능한 작업이죠.

단, 전제 조건은 파티션이 두개로 나누어져 있거나 물리 하드가 두개 이상으로 나누어져 있는 경우,

부팅용 HDD의 MBR에 GRUB 정보를 심었고, 윈도우는 파티션1번(또는 첫번째 하드)에 설치,

GRUB 관련 파일과 고스트 이미지는 파티션 2번(또는 두번째 하드)에 존재하는 경우..겠죠.

단언컨데, 단순 복구용으로 사용하시더라도 한번 구성해 두시면 아크로니스 트루이미지 등 보다도

훨씬 쉽고 강력하다는걸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메뉴를 내 마음대로 만드니 당연히 시제품보다 훨씬 직관적으로 만드실 수 있을테니까요!

(이 구성도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먼저, 활용함에 있어서 주의하실 점은 MBR 방식의 저장장치에서만 사용가능 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사실 이건 얼마 전까지만해도 단점이 아니었는데,

최근 2.2TB가 넘는 디스크를 위해 EFI-GPT 방식이 나오면서부터 문제가 생겼죠.

GRUB는 GPT 파티션에 기록된 정보를 읽어들이지 못합니다.

GPT 파티션 디스크에는 GRUB 자체를 심을 수 도 없습니다. (GPT 파티션은 64bit OS에서만 인식)

단, MBR 디스크를 EFI 바이오스를 사용하는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경우는 별 상관 없습니다.

디스크 자체만 MBR 방식이면 됩니다.

그리고 팁으로, GRUB 자체가 GPT 파티션의 정보를 읽을 수는 없지만,

MBR 디스크를 통해 도스용 고스트나 WIN7 PE로 진입한다면 달라집니다.

MBR 디스크의 GRUB로 부팅해 DOS용 고스트를 실행한다면 GPT파티션에 들어있는 고스트 이미지 파일은

문제없이 불러 올 수 있습니다. GPT를 인식하지 못하는건 GRUB 뿐이니까요!

(개별적인 문제로, 고스트 백업 파일이 NTFS 파티션에 있는 경우, DOS 모드에서는 NTFS를 인식하지 못해 파일을

찾을 수 없지만, 도스 모드에서 고스트 프로그램으로 진입하면 NTFS 파티션에 있는 백업파일 인식이 가능 합니다.)

 

위 문제의 개선을 위해 GRUB2라는 부트로더가 나왔지만 기존의 GRUB와 비교해 시스템과 명령체계 자체가 달라서

윈도우에서 다이나믹하게 사용할 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아니,

사실 대단한 능력자 분이 나타나시기 전까지는 윈도우에서의 활용은 어렵다고 봅니다.

(사실 GRUB 자체가 리눅스를 위해 개발된 거니까요)

다행히 아직까지 모든 SSD, USB, 2.2TB이하 HDD는 모두 MBR 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크게 바뀔것 같지도 않습니다. 상관도 없구요.

상관이 없다는 이유는,

대상 PC가 어떤 것이던 간에 가지고 다니는 외장하드만 MBR 방식이면 되니까. 아차, 개인 PC에 장착된 HDD에 복구용으로

GRUB를 심으려 하는데 GPT HDD 하나만 딱 딸려있다면 답이 없겠네요. 그래도 요즘엔 저용량 SSD 하나에 + 고용량 HDD

로 많이 구성 하시니까 이런 경우엔 SSD에 GRUB를 심어두 되구요. 정보만 SSD에 심고

GRUB 부트파일과 백업 파일만 HDD에 있으면 되니 SSD 용량을 잡아 먹지도 않구요!

 

(추가로 아셔야 할 점은, GRUB 관련파일인 grldr 파일과 menu.lst 파일은 어느 파티션에건 루트에만 있으면 상관 없습니다.

부팅시 첫번째 파티션을 탐색해 파일이 없으면, 자동으로 두번째 파티션 탐색, 없으면 세번째.. 이렇게 파일을 자동으로

찾아 가는데.. 복구 대상이 되는 파티션에만 파일보관을 피하면 되겠죠. 단,

GRUB에서는 부트로더를 찾거나, 명령으로 연계된 파일을 찾을때 순서대로

3개의 물리 하드에 각각 4개의 파티션까지만 인식 합니다. HDD3 * Part4 = 총 12개 파티션 인식 가능)

 

 

 

이제, 제 기준으로 외장하드의 파티션 구성부터 진행해 보겠습니다.

 

  <500GB HDD 기준>

 

* 1번 파티션 : EX_1(BOOT) - GRUB 부팅파일 / DOS용 고스트 / XP, 7 PE 파일 / FAT32로 포맷 / 활성, 주파티션 설정 / 10GB 할당

                     PC에 장착된 HDD에 단순 복구용으로 GRUB를 설치하는 것이라면 문제 없지만,

                     외장하드로 부팅하려는 경우에는 FAT32로 포맷 (FAT32 형식에서만 DOS모드를 인식하므로 GRUB 부트로더

                     관련파일이 들어있는 파티션은 FAT32로 생성. 32GB 이상은 FAT32 포맷 불가. 개당 4GB가 넘는 파일은 복사 불가)

                     하고 활성파티션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으면 메인보드에따라 부팅 가능한 파티션으로 인식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2번 파티션 : EX_2(WIN_XP_7) - WIN XP, 7 클린 설치 파일 / NTFS로 포맷 / 주파티션 설정 / 10GB 할당

                     저의 경우 각 설치파일의 이미지의 압축을 풀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상관 없지만, 사용자에 따라 4GB가 넘는 개별

                     파일을 사용 하실 수 도 있으므로 NTFS로 포맷해 줍니다.

                     혹시나 개인 PC에 XP, 7 멀티부팅을 구성하려는 분이 계신다면, 메인보드 AHCI 모드에서는 XP 설치가 안되는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추후 포스팅 하겠지만, SSD는 AHCI에 최적화되고, XP는 IDE에서만 설치가능하기 때문에

                     SSD 성능하락을 감안하고 XP, 7 둘다 IDE 모드에서 설치하거나, AHCI 모드에서 SSD에 7을 설치하고, IDE 모드에서

                     HDD에 XP를 설치 한다음 XP용 SATA 컨트롤러 드라이버를 다운받아 XP까지 AHCI 모드에서 부팅되도록 하는 방법

                     을 추천드리는데 일단, 다음 기회에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 3번 파티션 : EX_3(WIN_10) - WIN 10 클린 설치 파일 / NTFS로 포맷 / 주파티션 설정 / 10GB 할당

                     경우에 따라 추후 출시될 윈도우 10이 XP, 7과 같은 파티션에서의 통합설치 구현이 안될 수도 있기때문에 예비로..

 

* 4번 파티션 : EX_3(DATA) - 고스트 백업 이미지 / 개인파일 / NTFS로 포맷 / 주파티션 설정 / 나머지 용량 할당

                     꼭 필요한 모델별 고스트 이미지, 만능 고스트 이미지, 각종 드라이버, 개인용파일을 저장 합니다.

 

** 준비물 : 도스용 고스트파일(ghost.exe / ghost32.exe) - 최신이자 도스용 마지막 버전인 v11.5.1(build2266) 을 추천합니다.

                 GPT 파티션 백업을 정식 지원하고, 64bit용(ghost64.exe)도 별개로 나왔더군요!

                 ghost.exe 파일은 도스모드에서 실행 가능한 파일, ghost32.exe 파일은 윈도우(PE)에서 실행 가능한 도스용 고스트.

                 (각종 부트파일은 제가 첨부해 드리고, PE 는 링크를 걸어드릴 수 있지만

                 고스트파일은 상용인지라 첨부해 드리지 못하네요. 죄송합니다.)

 

..이제 본격적인 포스팅은 다음 회차 부터 진행해 보겠습니다. (눈이 아프네요 ㅠ_ㅠ)

AND

 

1. 시스템 파일은 DOS 부팅이 필요한 시스템에 꼭 있어야 하는 파일이고 루트에 존재합니다.

    중요한 파일들이라 일반적으로 읽기전용, 숨김 등의 속성이 부여되어 있으니 수정시 속성을 변경해야 하고

    완료 후 원래의 속성으로 복구 시켜 두는 것이 좋습니다.

 

    IO.SYS - 기본 입출력 장치(포트)를 제어해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파일로 일반적으로는 수정할 수 없으며

                  굳이 원한다면 소스를 구해서 C 등의 시스템 언어를 활용해야 합니다.

 

    MSDOS.SYS  - IO.SYS 이후에 시스템파일 중 두번째로 실행됩니다.

                  내부에 도스 및 윈도우의 실행경로, 부팅옵션, 네트워크 등의 정보를 담고 있으며

                  메모장 등 에디터로 수정 가능 합니다.

 

    COMMAND.COM - 위 시스템 파일들을 실행 후 명령어를 입력받고 처리할 수 있도록

                  프롬프트 쉘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일반적으로는 수정할 수 없고,

                  DOS 기본 내부 명령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내부 명령어 : 별도 실행파일이 필요없는 명령어들)

 

 

2. 환경설정과 배치파일을 잘 활용한다면 부트로더(MBR)를 활용한 다양한 복구 시스템들을 만들 수 있습니다.

 

    CONFIG.SYS - DOS가 부팅될때의 초기 환경설정 명령들을 담은 파일입니다.

                          himem.sys 등 확장메모리와 DOS시절 CD롬을 구동할 수 있도록 기본입출력 장치 이외에

                          외부장치들을 연결하고 관리 할 수 있도록 해주었습니다.

                          현재는 특별한 상황이 아니면 IO.SYS와 AUTOEXEC.BAT 파일만 있으면 굳이 없어도 되는 파일입니다.

                    메모장 등 에디터로 수정 가능 합니다.

 

    AUTOEXEC.BAT - 자동실행 배치파일로, 부팅 완료 후 파일내에 입력된 각종 내부, 외부 명령들을 자동 실행해 줍니다.

                          부팅 이후의 실질적인 사용자 환경 코딩은 이부분에서 작성하기에

                          부팅 구성 파일 중 가장 손이 많이 가며 다이나믹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모장 등 에디터로 수정 가능 합니다.

'.NET >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S 명령어 및 키 활용  (0) 2014.12.18
AND

 

현재까지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 (시작 - 실행 - cmd) 에서도 사용 가능한 명령어 입니다.

윈도우95 가 나오기 전까지 (윈도우 3.1까지는 도스 위에서 실행되었던지라..)

신나게 사용했던 명령어 들인데.. 언제부턴가 많이 쓰는거 몇개 빼면 가물가물해지네요 ^^

윈도우가 나오기 전에는 M 이라는 툴이 있어 명령 프롬프트에서 M.exe 만 입력줄 알면

도스 명령어를 몰라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긴 했지만.

 

Windows 사용자라도, cmd에서

c:\>help를 입력하시면 사용 가능한 모든 명령어가 출력되고

c:\>help cd 를입력하시면 cd 명령어에 대한 세부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빈번히 사용했던 몇가지만 되짚어 보겠습니다.

 

F1 key : 바로 윗줄에서 입력했던 문자들을 한번 누를때마다 한글자씩 그대로 다시 나타내 줍니다. ( -> 방향키와 같은 기능)

    F3 key : 윗줄에서 입력했던 문자들을 그대로 복사하여 다시 나타내 줍니다.

    F5 key : 한번 누를때마다 전 단계에 입력했던 문자들을 다시 나타내 줍니다. (두번 누르면 전전 단계)

 

● * 와 ? (와일드카드) : *는 모든 문자를 표현할때 쓰고, ?는 한 문자만 표현할때 쓰입니다.

    예를들어 파일목록 검색에 쓰이는 dir 명령어를 사용한다고 할때

    c:\>dir c: *.* 을 입력하시면 c: 의 모든 파일을 검색해 줍니다.

    c:\>dir c: *.exe 를 입력하시면 c: 에서 확장자가 exe인  모든 파일을 검색해 줍니다.

    c:\>dir c: a*.exe 를 입력하시면 c: 에서 확장자가 exe인 파일 중에 이름이 a로 시작하는 모든파일을 검색해 줍니다.

    c:\>dir c: a??.* 를 입력하시면 c: 에서 a로 시작하는  세자리 파일을 확장자과 관계없이 모두 검색해 줍니다.

    c:\>dir c: abc.?? 을 입력하시면 c: 에서 이름이 abc인 파일중에 확장자가 두자리인 파일을 모두 검색해 줍니다.

 

드라이브 변경 : 명령프롬프트에서 "D:" 만 입력하면 D드라이브로 변경 가능.

 

● 루프 중지 / 도중에 빠져나오기 : ctrl + c 또는 ctrl + break 키 입력.

 

● Ctrl + Alt + Del : 재부팅(웜부팅 / 참고로 스위치를 눌러 전원을 아예 꺼버리는 형태를 콜드부팅이라 함)

 

●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하는 단순 명령어들 (프로그래밍용 명령어 제외)

 

   CD : 드라이브 경로를 변경할때 쓰입니다.

            1. cd A를 입력하면 c:\A 디렉토리(폴더)로 이동

            2. cd A\B를 입력하면 c:\A\B 디렉토리(폴더)로 이동

            3. cd..을 입력하면 한단계 상위 디렉토리(폴더)로 이동

            4. cd\를 입력하면 최상위 경로인 c: 루트로 이동

 

    CHKDSK : 디스크를 검사합니다.

            1. chkdsk c: /f 입력시 c:의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함.

            2. chkdsk c: /f /r 입력시 오류검사 수정과 함께 손상된 섹터 중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r 단독으로는 사용이 안되며, 보통 /f 실행시 같이 입력하는게 좋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림)

 

    CLS : 화면의 내용을 모두 지워 줍니다.

            c:\>에서 dir 입력 후 파일 목록으로 지저분해진 화면을 c:\>cls 입력시 깔끔히 지워 줍니다.

 

    COPY : 파일을 복사해 줍니다. (파일만)

            c:\>copy c:*.* a: 입력시 c:의 모든 파일을 a:로 복사해 줍니다.

            뒤에 /y 를 입력하시면 파일 덮어씌우기, /-y 를 입력하시면 덮어씌울지 확인메세지 나옴.

 

    DATE : 시스템 날짜 변경 및 확인

            c:\>date /t 를 입력하면 현재 시스템 날짜를 보여줍니다.

            옵션없이 단독으로 사용하면 새로운 날짜를 입력 받습니다.

 

    DEL : 파일을 삭제합니다.

            c:\>del abc.exe 입력시 abc.exe 파일을 삭제합니다. 

            c:\>del *.* 입력시 현재 디렉토리의 모든 파일 삭제.           

            c:\>del *.* /p 입력시 각 파일 삭제 전에 삭제 여부를 물어봄.

            c:\>del *.* /f 입력시 읽기전용 파일도 모두 삭제

 

    DIR : 디렉토리 및 파일 목록을 보여 줌

            c:\>dir 입력시 현재 폴더의 모든 파일과 디렉토리 목록을 보여 줌.

            c:\>dir/w 입력시 세부내용 없이 이름만 가로로 간략 출력

                   dir/p 입력시 검색 목록이 많은 경우 한화면이 꽉차면 잠시 멈춰줍니다.

                   dir/s 입력시 지정한 디렉토리와 하위디렉토리까지 보여 줌.

                   dir/ad 입력시 디렉토리만 출력

                   dir/ar 입력시 읽기전용 파일만 출력

                   dir/ah 입력시 숨김파일만 출력

                   dir/aa 입력시 기록파일만 출력

                   dir/as 입력시 시스템파일만 출력

                   dir/on 입력시 이름 순으로 정렬

                   dir/os 입력시 크기 순으로 정렬                  

                   dir/oe 입력시 확장자 순으로 정렬                  

                   dir/od 입력시 날짜/시간 순으로 정렬

                   dir/og 입력시 디렉토리 먼저 출력

                   (정렬옵션 뒤에 -를 붙이면 출력물이 날짜먼저 인쇄되어 나옵니다. 평소에는 파일명부터 인쇄됨)

 

    DISKCOMP : 두 디스크의 내용을 비교해 줍니다.

            c:\>diskcomp a: b:

 

    DISKCOPY : 디스크 복사 명령어입니다.

            c:\>diskcopy a: b:  입력시 a:의 내용을 b:로 그대로 복사합니다.

            v 옵션 첨가시 확인기능 추가 됨.

 

    DISKPART : 디스크 파티션 정보를 표시해 줍니다.

 

    ERASE : 파일 이름을 나열하여서 삭제합니다. (del 명령어는 와일드카드가 아닌 파일이름 지정시 한개씩만 삭제 가능)

 

    EXIT : 현재 스크립트 또는 CMD 창에서 빠져나옵니다.

 

    FORMAT : 디스크를 포맷합니다.

            c:\>format a: 입력시 a: 포맷

            c:\>format a: /fs:fat 입력시 fat 형식으로 포맷 (fat항목을 fat32, exfat, ntfs, udf 등으로 변경 하며 맞춤 포맷)

            c:\>format a: /v:abc 입력시 a: 포맷 후 디스크 이름을 abc로 지정.

            c:\>format a: /q 입력시 빠른 포맷 실행.

            c:\>format a: /f:1.44 입력시 1.44mb 플로피 디스크를 포맷 (플로피 디스크 용량을 기입)

            c:\>format a: /s 입력시 포맷 후 시스템파일 전송

                   (포맷 대상이 아닌 실행 디스크에 시스템파일이 있어야 함 / 시스템파일이 있어야 DOS부팅이 가능)

            c:\>format a: /u 입력시 전체 포맷으로 보통은 생략함.

 

    LABEL : 디스크 이름을 변경

            c:\>label a: abc 입력시 a: 이름을 abc로 변경

 

    MD : 디렉토리 생성

            c:\>md a 입력시 현재 경로에 a 디렉토리 생성

            c:\>md c:\a\b 입력시 c:의 a 라는 디렉토리에 b 라는 하위 디렉토리를 생성

 

    MOVE : 파일을 옮기거나 디렉토리 이름을 변경합니다.

            1. 파일 이동

                c:\>move c:\abc.exe a: 입력시 c:의 abc라는 파일을 a: 로 이동

                        ("," 를 사용해 파일이름을 나열하여 다수파일 지정 가능)

                c:\>move /y c:\abc.exe a: 입력시 중복파일을 묻지않고 덮어 씌웁니다. (반대로 /-y 입력시 물어봅니다)

            2. 디렉토리 이름 변경 (디렉토리 이름 변경은 별도 명령어가 없습니다)

                c:\>move c:\abc c:\def 입력시 abc라는 디렉토리 이름을 def로 변경해 줍니다.

                       (이 형식으로 파일 이름 변경도 가능하지만, 파일이름 변경은 "REN"이라는 별도 명령어가 있음)

 

    PATH : 다른 디렉토리나 드라이브에 있는 파일을 현재 경로에서도 실행할 수 있게 지정해 줍니다.

            c:\abc\a.exe 파일을 실행하는 경우 해당 디렉토리에서만 실행 가능하지만

            c:\>path c:\abc 를 입력해주면 c:\>에서도 a.exe 입력만으로 abc 디렉토리의 파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경로 다중 지정은 ";" 로 구분하여 나열 / 새롭게 경로 지정을 하는경우 ;%path% 추가시 이전 경로가 포함되어 설정)

            c:\>path ; 입력시 모든 경로설정 해제

 

    RD : 디렉토리 삭제

            c:\>rd c:\a 입력시 a 디렉토리를 삭제 합니다. (현재 경로가 삭제할 디렉토리보다 상위에 있어야만 합니다)

                   (/s 옵션 부여시 하위 디렉토리와 폴더를 모두 지웁니다. /q 추가 입력시 삭제여부를 묻지 않습니다.)

 

    RECOVER : 문제가 있는 디스크에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디스크에 문제가 있어 abc파일을 읽을 수 없는 경우 c:\>recover abc.exe 를 입력하면 가능한 경우 복구 해 줍니다.

 

    REN : 파일 이름을 변경해 줍니다.

            c:\>ren abc.exe def.exe 입력시 abc 파일을 def로 변경 합니다.

 

    SYS : 도스 부팅이 가능한 시스템 파일들을 복사해 줍니다.

            시스템 파일이 있는 경로에서 sys a: 입력시 a:로 시스템 파일들을 복사해 줍니다.

 

    TIME : 시스템 시간 변경 및 확인

            c:\>time /t 를 입력하면 현재 시스템 시간를 보여줍니다.

            옵션없이 단독으로 사용하면 새로운 시간을 입력 받습니다.

 

    TREE : 디렉토리 구조를 나무 형식으로 보여 줍니다.

             c:\>tree 입력시 c:의 모든 하위 디렉토리들을 나무 형식으로 화면에 출력 합니다.

             c:\>tree c:\a 입력시 c:의 a 디렉토리 하위의 목록들만 보여 줍니다.

             c:\>tree /f 입력시 파일 이름까지 표시.

             c:\>tree /a 입력시 나무 가지들을 그래픽이 아닌 텍스트 문자를 이용하여 출력합니다.

 

    TYPE : 텍스트파일의 내용을 화면에 출력해 줍니다.

             c:\>type a.txt 입력시 a파일의 내용을 보여줍니다. autoexec.bat 등의 파일도 확인 가능.

 

    VER : 윈도우 버전을 화면에 표시해 줍니다.

             c:\>ver


    VOL : 디스크의 이름과 일련번호를 표시해 줍니다.

             c:\>vol

 

    XCOPY : 파일과 디렉토리를 복사합니다. (copy는 파일만 복사 가능)

             c:\>xcopy a:\*.* b:\ 입력시 a:의 모든 파일을 b:로 복사

             c:\>xcopy a:\aa\ b:\bb\ 입력시 a:의 aa 디렉토리를 b:의 bb 디렉토리로 복사

             /a 옵션 첨가시 archive 속성을 가진 파일 모두 복사 (복사시 속성 유지)

             /m 옵션 첨가시 archive 속성을 가진 파일 모두 복사 (복사시 속성 없앰)

             /d 옵션 첨가시 날짜기준으로 대상파일보다 최신인 파일만 복사 (/d:mm-dd-yy 날짜 지정 가능)

             /p 옵션 첨가시 복사시 일일이 물어봅니다.

             /s 옵션 첨가시 비어있지 않은 디렉토리와 하위 디렉토리를 모두 복사합니다.

             /e 옵션 첨가시 비어있는 디렉토리와 하위 디렉토리를 모두 복사합니다.

             /c 옵션 첨가시 오류가 있어도 무시합니다.

             /h 옵션 첨가시 숨김파일, 시스템파일까지 복사합니다.

             /r 옵션 첨가시 읽기전용 파일도 복사해 덮어 씌웁니다.

             /t 옵션 첨가시 디렉토리만 복사합니다. (파일제외) /t /e 추가시 빈 디렉토리, 하위디렉토리까지 복사)

             /u 옵션 첨가시 중복되는 파일만 복사합니다. 대상 디스크에 없는 파일은 복사하지 않습니다.

             /k 옵션 첨가시 읽기전용 특성까지 복사합니다. (생략시 속성 제거됨)

             /n 옵션 첨가시 대상 디스크의 포맷방식에 의한 파일이름 길이 제한이 걸린다면 짧게 수정되어 복사됩니다.

             /o 옵션 첨가시 파일 소유권과 ACL 정보까지 복사합니다.

             /x 옵션 첨가시 /o 옵션에 대한 감사설정을 복사합니다.

             /y 옵션 첨가시 중복파일을 물어보지 않고 덮어씌웁니다.

             /-y 옵션 첨가시 중복파일이 있을 경우 덮어쓰기 여부를 물어봅니다.

             /z 옵션 첨가시 네트워크 파일이 있을경우, 안전을 위해 재시작 모드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NET >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DOS 시스템 파일, 환경설정 파일, 배치 파일  (0) 2014.12.19
AND